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을 보면 운동성 두통일 수도 있지만, 특정 운동 자세에서 후두부 신경이 압박이 되거나, 해당 영역에 신경의 미세혈관들이 주위 근육 등으로부터 혈류 흐름을 빼앗겨 일시적인 허혈증상으로 신경 및 근육의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도 운동성 두통의 원인과 메커니즘이 일부 겹치기도 하고 별개인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기술적으로 신경 깨나 근골격계의 문제라면, 휴지기에도 발생을 할 가능성이 많지만 특정 운동 때마다 발생을 한다는 것은, 운동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정상이 지속되거나 해당 두통 양상이 바뀔 경우, 두통의 증상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될 때에는 신경과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운동성 두통에 대한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운동성 두통
운동 후 머리가 찌릿하거나 두통이 느껴지는 것을 '운동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운동성 두통은 일반적으로 빠르게 가라앉고, 처방전 없이 복용하는 약물의 도움을 받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 하루 4시간 이상, 한 달에 보름 이상 지속되고 이 중 8일 이상이 편두통 양상을 보이며 3개월 넘도록 지속되면 만성 편두통입니다. 두통 발생 빈도가 높아서 주기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는 예방약을 먹어 두는 게 좋습니다.
통상적으로 운동성 두통에는 Indomethacin(인도메타신)을 1차 선택약제로 사용을 많이 합니다.
예방법으로는
1. 운동을 일단 당분간 좀 쉽니다. 운동 두통은 통상적으로 몸에 무리하게 운동을 했다는 일종의 경고 신호로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1차적원적 완화 방법은 운동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특히 운동을 예비 활동 없이 갑자기 시작하는 경우 운동성 두통이 호발합니다. 특히 수영 운동을 할 때 흔히 발생하여 보통 Simmer’s heache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충분한 예비 동작 후 서서히 워밍업을 하면 운동성 두통에 발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2. 다른 가능성 있는 원인들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편두통과 마찬가지로 운동 두통 역시 다양한 유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탈수증, 수면부족, 특정 음식( 초콜릿, 알코올,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 높은 혈압 등이 두통을 가중시키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도 주의를 해야 됩니다. 고도가 높아서 기압이 낮은 경우, 온도가 너무 덥거나 추운 곳, 매우 습한 경우에는 두통을 잘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갖고 수분을 섭취하며 워밍업 시간을 충분히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족한 수면 부족도 운동성 두통에 발생 원인이기도 합니다.
3. 검사와 진단
운동을 할 때마다 자전 두 통에 시달리는 사람은 운동량을 시작하기 30에서 60분 전에 약을 복용하라고 권장을 합니다.(인도메타신) 하지만 두통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인위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는 신경과 전문의에 진찰을 받고 이에 따른 지시를 따르도록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