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임약 출혈에 관련하여

다낭성 난소증후군으로 피임약 처방받고 생리유도주사를 통해 생리 시작하면서 야즈정을 먹기 시작했어요. 일주일안돼서 생리는 끝났는데 야금야금 팬티라이너에 뭐가 자꾸 묻더라구요. 그렇게 일주일이 더 지난 지금까지 라이너에도 묻고 휴지에도 피가 조금씩 묻어나와요. 아래쪽도 생리통처럼 조금 아프구요. 오랜만의 생리라 길어진거라면 13일부터 지금까지 생리한게 되는데 괜찮을까요?
피임약의 부작용으로 예상가능한 범위의 증상인걸까요


답변

Re : 피임약 출혈에 관련하여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경구피임약 복용 후 처음 3개월 동안은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
첫 달에는 복용자의 10~30%가,
셋째 달에는 복용자의 10% 이하가 부정출혈을 경험하게 됩니다.

출혈이 있어도 복용은 이어가도 되나
이미 경구피임약을 중단하였음에도 부정출혈이 지속된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정출혈은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식증,
-자궁경부암,
-난소암,
-다낭성난소증후군,
-골반염,
-혈액응고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데

특별하게 몸에 이상이 없는 건강한 경우라도
과도한 스트레스나 생활패턴의 변화, 피로, 면역력 감소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어 원인 감별이 필요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임약 출혈에 관련하여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경구 피임약은 부정 출혈이 흔하게 나타나고 복용 초기에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우선 지속적으로 경과 관찰하면서 피임약을 복용하고 출혈이 지속시 담당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