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주원덕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주원덕 원장ㅣ출처: 하이닥

여름이 바짝 다가왔음을 알리기라도 하듯이 최근 낮 기온이 급격히 오르고 있습니다. 이럴 때면 차가운 음료나 시원한 에어컨을 자연스럽게 찾기 마련인데, 여름철 더위를 쫓기 위해 무심코 하는 행동들이 자궁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하복부를 차가운 기온에 장시간 노출하면 체온이 저하되어 자궁 내 근육이 경직되거나 혈관이 수축하는 원인이 될 수 있고, 자궁근종으로 인한 증상도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에 생기는 양성 혹으로,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병변이 확장될 경우에는 △복부, 허리, 골반 통증 △출혈로 인한 빈혈 △수정란 착상이 어려워짐에 따른 불임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주사 요법 △수술 요법 △비수술적 요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들 치료 방법은 각각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자궁근종 증상 줄이는 주사 치료, 폐경기 증상 불러와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주사 요법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는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여성호르몬이 줄어듦으로 인해 얼굴이 달아오르거나 다한증이 찾아오는 등 폐경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골밀도가 감소할 우려도 있습니다. 또한 주사 치료를 중단하면 자궁근종이 다시 성장하는 것도 단점입니다. 특히 여름철에 주사 치료를 받을 경우 폐경기 증상으로 인해 더위를 많이 타게 되면서 더욱 힘든 여름을 나게 될 수 있습니다.

자궁 적출 대신 근종만 제거하는 수술 치료는?
과거에는 자궁근종이 발생할 경우 자궁 적출 수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자궁 전체를 제거하면 영구적으로 가임 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수술 이후 합병증이나 우울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자궁 적출의 다양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현재는 자궁보존이 가능한 다른 치료법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치료를 위해 주로 시행되는 자궁보존 수술 요법은 ‘자궁근종 절제술’입니다. 이 수술은 배꼽 주위를 조금 절개하고 수술 도구와 복강경을 삽입해 진행하는 수술입니다. 복강경 수술은 전통적인 개복 수술에 비해 회복 시간이 짧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수술 후 통증이 덜한 것이 장점입니다.

복강경 로봇 수술은 복강경 수술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형태입니다. 로봇을 이용하여 복강 내에서의 수술을 수행하는 첨단 기술로, 복강경 수술과 수술 방법 자체는 동일하지만 수술 도구들을 로봇의 팔에 연결하고 의사가 로봇 조작 장비를 통해 로봇 팔을 조종하여 수술을 진행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고해상도의 3D 구현 카메라를 사용한 복강경 로봇 수술은 3차원 공간에서의 시야가 확보되어 수술 영역을 더욱 잘 관찰할 수 있습니다. 로봇의 작은 손은 자유로운 회전과 각도 구현이 가능해 까다로운 위치에 있는 근종을 보다 정확하게 절제할 수 있으며,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손 떨림도 보완합니다. 피로도와 집중력 저하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의사는 수술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됩니다. 복강경 로봇 수술은 자궁근종 수술의 정확성과 안전성, 수술 결과 향상 등 자궁보존 수술 치료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개복 없는 자궁근종 치료, 하이푸 시술이란?
비수술적 자궁근종 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은 ‘하이푸’입니다. 하이푸는 고강도 집속 초음파를 이용하여 개복이나 절개창 없이, 체외에서 초음파를 조절하여 근종을 치료하는 완전 비침습 치료입니다. 근종 내부의 세포 온도가 높아지도록 초음파로 가열함으로써 근종 조직을 파괴하는 원리에 기반합니다.

하이푸는 자궁근종에만 초음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 조직은 보존하면서 병변만을 치료하는 자궁보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는 자궁 기능 회복과 가임력 보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복이나 절개가 없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짧고 통증이 적으며, 피부에 흉터가 생기지 않는 데다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자궁근종의 치료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는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근종 상태를 확인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여 최적의 치료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여름철은 자궁건강을 해치기 쉬운 시기입니다. 적절한 냉방 조절을 통해 자궁을 따뜻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평소에도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자궁 건강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주원덕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주원덕 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